생성(Creational)패턴
추상팩토리 패턴
빌더 패턴
프로토타입 패턴
사용 예 ( 몬스터 리스폰, NPC 아이템 창 구현..)
장점 : 다수의 객체 생성 시 비용을 줄일 수 있다.
단점 : class들이 clone함수를 구현해야 함
실글톤 패턴
구조패턴
어뎁터
장점: 호완성 문제로 같이 쓸 수 없는 Class를 사용할 수 있다
Composite
장점: 전체 부분의 관계를 갖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정의할 때 유용
ex) 컴퓨터를 중심으로 (모니터, 마우스, 스피커 .. )
decoator
장점: 기본 기능에 추가할 기능이 많은 경우 유용
Facade
장점: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간편한 인터페이스 제공
Flyweight
비용이 큰 자원이 중복되어 생성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좋음
Proxy
장점:원하던 작업을 수행하면서 부가적인 서비스 실행에 적합 ,객체 접근방법 제어
행위패턴
Interpreter
언어의 문법과 해석방법에 용이
ex)MySql 구문분석
Command
장점: 실행될 기능을 캡슐화하여 재사용성 향상
Iterator
장점: 집합객체 요소 접근/순회방법
Mediator
장점: 여러 객체들 사이에서 통신의 복잡함을 감소시켜준다.
Observer
장점: 일대다 관계에서 수정된 값이나 목표달성과 같은 알림을 보내는 데 유용.
State
장점: 객체에 따라 상황을 달리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유용
Strategy
장점: 전략 알고리즘을 쉽게 변화시킬 수 있음
Visitor
데이터 구조와 연산을 분리하여 데이터 구조 변경없이 데이터 연산을 추가할 수 있음
댓글 없음
댓글 쓰기